광장과 밀실의 의미
이명준은 남한의 정치 사회 현실을 광장과 밀실에 비유하여 비판한다. 광장은 개인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간이고 밀실은 개인들이 구축할 수 있는 각자의 공간이다. 그는 남한 사회를 탐욕과 반윤리로 가득 찬 혐오스러운 곳이라고 비판하고 ‘광장을 버리고 밀실만을
국문학사, 좁게는 한국 소설사에서 큰 의미와 중요성을 지닌다. 물론《광장》이전이나 이후에도 남북의 분단 상황과 좌우 이데올로기를 다룬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편향된 시각으로 분단문제에 접근한 이 작품들을 엄밀한 의미에서 분단문학이라고 평가하기 힘들다.
최인훈은 이 작품에
광장」의 경우, 1960년대를 전후해서 기성문단의 문학경향과 변별력을 보인다. 최인훈은 민족분단 상황을 처음으로 이념적 측면에서 취급하였다. 최인훈은 이데올로기적 고뇌를 가장 객관적으로 정립시켜 분단의 비극이나 부조리를 예리하게 파해친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남한과 북한의 이념을 모두
광장> 등을 발표하였다.
50년대에 등단하여 60년대부터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한 최인훈은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단순히 감상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친 일부 전대의 작가들과 달리 지적인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를 통해 그것을 심도있게 진단하여 새로운 문학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선두 역할을 하였고,
I. 서론
2013년 2월 12일 북한은 3차 핵실험을 했다. 세계적으로 북한의 행위에 대한 반응은 제각각이다. 최인훈의 <광장>의 내용은 한국 사회에서는 여전히 유효한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광장>은 8.15 해방에서 6.25 종전까지의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다. 소설의 시점은 공간적으로는
최인훈의 광장은 남한과 북한의 분단을 주제로 다룬 소설이다. 광장이 출간되기 이전까지도 분단을 주제로 다룬 소설은 많았다. 그러나 그 당시 광장이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최인훈이 남한에만 치중된 시선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일방적으로 남한을 감싸고, 북한을 부정적으로
광장>, <총독의 소리>,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화두> 등이 있다.
2. 광장 작품분석
1) 소설 ‘광장’의 가치분석
최인훈의 <광장>은 1960년 10월에 발표된 이래 현재까지 40여년 이상을 꾸준히 주목받아온 작품이다. 우선 이 작품에 대한 평가를 보자. 문학평론가 김현은 <광장>에 대해 "정치사적인 측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
Ⅰ. 서론
최인훈의『광장』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최다 수록된 작품이며, 대부분의 대학교 필독 도서 목록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보통의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완독은 못했더라도 대강의 내용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 공부를 열심히 했던 학생이라면 ‘광장
Ⅰ. 들어가며
1960년대의 시대상은 6.25와 4.19, 5.16이라는 큼직한 테두리로 나누어서 설명해 볼 수 있다. 먼저 6.25전쟁이라는 상처 아래에서, 1960년대는 6.25전쟁이 끝이 난지 불과 10년 안팎의 시간이 흐른 시기이다. 이 시기는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해버린 암흑의 시기였다. 사람들은 미국의 원조로 근근